[소주에 인생을 담다..]돈 백만원으로 족발배달집 차리기.
[2008년에 창업한 수지큐 黑마늘 족발보쌈은 개업 당시 책정한 100만원의 홍보비로 위의 가게 상호를 붙인 소주병을 만들어냈다.]
쓰레기 취급 받는 전단지나 이쑤시게, 비싼 책자,수건 등을 선택하지 않고 소주 한 병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마시지 않고 냉장고에 들어가기 때문이며 눈을 보고 영업하는 "맨투맨" 영업이 가능해서 였다. 등산가방에 소주를 가득 담아 들쳐 메고 상가며 찜질방이며 아파트 입구 등에 서 있거나 찾아 다니며 고개를 180도 숙이고 "이 소주 가지고 계시면 행운이 찾아 옵니다." 하면서 인사하던 생각이 납니다. 대개들 웃으며 받아주셨던 생각이 납니다.
개인 음식배달업 창업 세부 흐름표(계획표)- 메뉴선정 및 투자가능금액 산정
1. 메뉴선정(세부 메뉴가 아닌 치킨, 피자, 족발등 메뉴) 및 투자가능 금액 산정 창업이란 단어를 머리에 떠올리고 창업이란 단어를 가슴속에 간직하는 단계입니다. 창업에 대한 두려움과 희망을 동시에 경험할 수 있는 단계지요. 내가 무엇으로 창업을 할지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또한 내가 가지고 있는 돈이 얼마이며 어느정도까지 투자 가능한지 계산을 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세부적인 항목이 아니라 전체 금액이 어느정도 되는지를 산정하는 부분입니다.
개인 음식 배달업을 전문적으로 하실 창업자분들은 일반적인 창업 계획보다 다른 스탭으로 접근 하셔야 합니다. 매장이 전면에 나서서 홀 위주의 장사하시는 분과 같은 스탭으로 창업준비를 하신다면 많은 애로를 겪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인터넷을 찾아 보셔도 그렇고 책을 보셔도 그렇고 모두 개인 배달전문점에 관한 부분이 아니라 홀 위주의 점포를 가지고 계시는 사장님 위주의 창업 컨설팅 계획서로만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프랜차이즈 전문점을 어떻게 잘 고르나...하는 부분인데.. 여기서 다루는 것은 개인 배달업 창업이기 때문에 더 고민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개인 음식배달 전문점을 창업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어떤 메뉴 그리고 창업자금이 어느정도 되는지 정확하게 산출 하는 부분이 창업하시는 분들의 첫 번째 스탭입니다. 확실한 판매 메뉴선정과 창업자금 산정 없이 두번째 스탭으로 넘어가시면 창업 흐름에 있어 앞뒤가 맞지 않는 결론이 나올 수 있습니다. 특히 창업 자금과 같은 경우 생각외로 더 많은 지출을 요할 수도 있어 더 많은 애로 사항이 발 생할 수도 있습니다. 투자 가능 금액이 산정 되셨으면 추가 투입 금액 없이 창업을 하셔야 합니다. "얼마정도는 더 가능하다"라고 별도로 첨부 하시면 곤란합니다.
그 생각이 머리에 계속 잔존하기 때문에 장비구입때도 다른부분을 할때도 변동이 많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창업시 메뉴선정과 투자 가능금액 산정은 명확히 하셔야 합니다. 특별한 사정이 발생하지 않는이상 변동이 있으면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지출 할 수 도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사항으로 말씀 드리자면 창업시 2가지 방법으로 창업흐름을 잡는데 보여 드렸던 창업 흐림과 같은 방법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것을 창조는 선호 하는 부분이며, 두번째 방법은 2번째 스탭에 있는 영업구역 선정과 분석을 먼저 하고 메뉴선정을 후에 하는 방법입니다.
2번째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는 특정 지역으로 말할 수 있는 지역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시화공단등 공장지대, 신림동 고시촌같은 특정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대학교 위주 영업지역, 관공서 위주 영업지역 등 누가 보아도 특정 지역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지역에서는 메뉴선정을 두번째 스탭으로 넘기고 영업구역 선정과 분석을 첫번째 스탭으로 옮겨 실행을 합니다. 이번에 제가 추천 하는 창업 흐름은 2번째 방법을 선택하여 실행 하는 부분입니다. 위 두가지 방법 어느것을 선택하셔도 창업흐름에는 문제가 없으니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여 준비하셔도 무방합니다. 만약 첫번째 스탭을 확실히 하셨다면 두번째 스탭으로 넘어 가셔도 무방합니다. 확실하게 매듭을 짓고 두번째로 넘어가셔야 합니다. 모래위에 집지기 아시죠.....뿌리가 약하면...무너지게 되어 있습니다. 결정없이 넘어가는 창업은 변수가 더 많이 발생하여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 하셔야 합니다... 창업은 항상 긍정적인 생각과 한번더 움직이는 행동이 필요합니다. 유혹도 많이 느끼고 열정도 많고, 힘들고 피곤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럴 수록 확실한 선택과 집중을 하셔야 합니다. - 창조 - 배달업의 최대 장점은 초기 투자비용이 적다는 것입니다. 초보자가 창업하기에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최소한의 인원으로 오픈매장 못지 않은 매출을 올릴 수 있고 여기에 테이크아웃 판매를 도입한다면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배달 창업은 일반 점포 창업에 비해 인테리어비가 따로 들지 않아 비교적 최소한의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지만 홍보비와 인건비 같은 고정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배달 창업은 가시적인 효과를 얻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메뉴 개발 및 홍보에 의해 매출 규모가 결정됩니다. 특화된 메뉴 맛 서비스 등에서 다른 경쟁점을 압도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이 업종의 단점은 배달사원을 구하는 일입니다. 오픈 매장보다 직원을 구하기가 힘든 게 사실입니다. 이직률도 아주 높은 편입니다. 초기에는 업주 자신이 고객관리 차원에서 배달을 겸하는 게 좋은데 체력적인 문제로 연령이 높거나 체력이 약한 업주는 힘듭니다. 배달 업종은 몸이 재산입니다. 오토바이를 이용해 영업을 하다보니 한겨울 추위와 한여름의 더위,봄이나 가을에는 자주 오는 비와 크게 벌어지는 일교차로 인해 항상 몸이 성할 날이 없습니다. 배달업은 쉽게 망하지는 않지만 체력이 달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업운영 형태는 부부가 함께 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한 가족 구성원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달 사업의 성패는 홍보에 달려 있습니다. 누가 먼저 기발한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접근하느냐가 중요합니다. 광고 스티커를 각 가정의 대문 앞에 붙이는 것과 광고 전단지를 신문에 간지로 끼워 배포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또 대학교 내 동아리방,교직원,여관,야근이 많은 사무실 등에는 직접 방문해 광고스티커와 판촉물을 제공하세요. 자석스티커와 쿠폰을 발행,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배달업의 특징을 살려 관심을 모으는 서비스도 시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미니 돼지 저금통에 500원 짜리 넣어 포장을 함께 하는 방법, 배달통이나 배달의 민족 같은 어플 광고를 이용 하여 상호가 아닌 메뉴 이름으로 타이틀을 만들어 광고를 하는 방법 등 갖은 아이디어를 동원해 주문을 유도해야합니다. 어찌 되었건 배달은 주문받아 조리한 음식을 얼마나 빨리 가정으로 전달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조리한 그대로 음식을 제공하려면 상권 내 지리를 잘 알아야 하고 배달업으로 롱런하려면 무엇보다 새로운 메뉴를 계속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속적인 신메뉴 개발과 핵심메뉴 관리를 통해 언제나 같은 맛을 유지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최고로 높이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오늘도 애씀없는 하루가 되셔요.
-북門-